보도자료

[기사] 160829 - 휘어진 코뼈 3D 프린팅 기술로 성형한다

작성자
admin
작성일
2016-08-29 12:54
조회
1114
군 복무시절 운동 도중 코 부위를 부딪혀 코뼈가 부러진 적이 있었던 A(29)씨는 한쪽 코가 숨쉬기 불편할 정도로 자주 막히고, 코막힘으로 인해 업무에 집중하기 어렵고 두통에 시달리는 등 여간 불편한 게 아니었다.

뿐만 아니라 주위사람들에게 외관상 코가 휘어 보인다는 이야기를 자주 듣게 되면서 외모에 대한 자신감도 떨어지게 되었다. 이러한 자신감 저하와 코막힘으로 인한 고통 등으로 많은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서 사회적으로 위축되기까지 했다.

병원에 방문한 A씨는 코안의 공간 중앙에 수직으로 위치하여 콧구멍을 둘로 나누는 벽인 ‘비중격’이 휘어져 기능적으로 장애를 유발하는 질환인 ‘비중격 만곡증’과 외부의 물리적 충격으로 인해 코뼈와 함께 전체적인 코가 휘어진 ‘휘어진 코(사비)’ 진단을 받았다. A씨는 의료진과 상담을 통해 코막힘 증상의 완화와 휘어진 코의 모양 교정을 위해 비중격 교정술을 포함하는‘기능적 코 성형술’을 받기로 했다.

대체로 코가 휜 사람들은 A씨와 같이 코막힘 및 답답함, 집중력 저하 등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으며 심할 경우 코골이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이러한 비중격 만곡과 휜 코가 발생하는 가장 흔한 원인은 과거에 발생한 얼굴 부위의 외상이며, 코와 얼굴이 성장하는 과정에 얼굴뼈의 성장과 코뼈 및 비중격의 성장이 균일하게 일어나지 않을 경우 발생하기도 한다.

비중격이 한쪽으로 휘어 있기 때문에 한쪽이 좁아진 콧구멍으로는 호흡이 곤란해 한쪽 콧구멍으로만 숨을 쉬는 불편을 느끼게 되고, 산소 순환이 원활하게 되지 않아 비염 또는 코 막힘 등 여러 가지 장애가 생긴다. 숨 쉬기가 힘들고, 코가 자주 막히면서 심한 재채기 증상을 동반하며, 심한 경우 두통으로 고생할 수도 있다.

또 코가 막혀 목소리가 변형되거나 위생상의 문제점으로 인해 심리적으로 자신감이 위축될 수도 있어 환자 본인에게는 큰 골칫덩이일 수 있다.

비중격이 휘어 있는 경우에는 비중격을 교정해 코로 숨 쉬는 것을 호전시키게 된다. 코 안의 구조물인 하비갑개가 비대해 발생되는 문제는 하비갑개 성형술을 함께 시행해 호흡을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개선시킨다.

코로 숨을 쉴 수 있도록 하는 통로인 비 밸브 부위가 좁거나 막혀 있어 호흡장애가 생기는 경우에는 외비에 대한 성형과 더불어 좁아진 비 밸브를 넓히는 수술을 함께 시행해 코 모양과 기능의 개선을 함께 얻을 수 있다.

비중격 만곡증을 가지고 있는 많은 환자들은 비중격뿐 아니라 코뼈 자체가 휘어있는 경우가 많은데, 휜 코를 교정하기 위해서는 뼈의 휘어진 부분을 자르는 ‘절골술’이 필수적이다.

그러나 코뼈는 피부 밑에 가려져 보이지 않기 때문에 컴퓨터 단층촬영(CT)을 통해 뼈 모양을 파악한다 하더라도 실제 절골을 시행할 때 정확한 절골 부위를 결정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과정이다. 코 성형을 시행하는 많은 의사들에게 ‘절골술’이 고난도 수술기술로 꼽히는 이유다.

좋은 수술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환자 개개인별로 각기 다른 모양의 코뼈와 이를 비롯한 주변의 뼈 구조를 정확하게 파악해야 하며, 뼈의 휘어진 부분을 절골했을 때 각 뼈 조각의 이동 정도와 절골로 인해 생기는 빈 공간의 정도를 예측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나 CT와 피부 밑으로 만져지는 촉진만으로는 이러한 분석을 정확하게 시행하기에 다소의 어려움이 있다.

최근에 의료분야에 소개되고 있는 3D프린팅 기술은 이러한 한계점을 극복할 수 있는 기술로 평가받고 있다.

3D 프린팅 기술은 이미 실물제작 전에 정밀한 모형이 필요한 조선, 항공산업이나 제조업에서 활발히 활용되고 있는 기술로서 4차 산업혁명을 이끌어 낼 미래 유망기술로 주목받는 신기술이다.

코 성형술 분야에서 활용되는 3D프린팅 기술은 수술이 필요한 환자들의 CT 영상 결과를 바탕으로 복잡한 뼈 구조를 3차원적으로 컴퓨터상에서 재구성한 뒤 이를 3D 프린터를 이용해 출력해 실제 뼈와 똑같은 크기의 구조물을 수술 전에 얻고, 출력된 구조물을 통해 실제 수술 시에 절골해야 하는 부분에 대한 모의 수술을 시행해 얻어진 결과에 따라 실제 수술을 집도하기 때문에 수술 중 생길 수 있는 위험요소와 수술결과에 대한 예측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최근 의료계에서는 이러한 3D프린팅 기술을 접목한 다양한 분야의 수술사례 발표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며, 의료산업의 획기적인 발전까지도 기대하는 분위기다.

3D 프린팅을 이용해 환자의 코뼈와 주변 뼈 구조를 정확하게 출력한 구조물로 절골술 실습모델을 개발한 연구결과를 최근 대한이비인후과학회에서 발표한 성균관대 삼성창원병원 이비인후과 정용기 교수는 “코의 기능 개선과 심미적 목적을 달성하면서 합병증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수술 전에 의료진과의 면밀한 상담을 통해 코의 상태를 정확하게 분석하고 적합한 수술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하며 “3D 프린팅 기술을 통해 개개인별로 각기 다른 뼈의 모양과 구조를 정밀하게 재현하게 되면 더욱 정확한 수술을 시행할 수 있고, 수술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고 말했다.

[출처] 경남신문

저작권자 ⓒ 경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 바로보기
http://www.knnews.co.kr/news/articleView.php?idxno=1190092